예수운동 사건과 6월 10일 사건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소통공간

COMMUNICATION

복지관 상담안내

TEL
. 063-542-5550

FAX. 063-544-2118

자유게시판

복지관의 소통공간입니다.

  • >
  • 소통공간>
  • 자유게시판

예수운동 사건과 6월 10일 사건

페이지 정보

작성자 녹색최성식 작성일17-06-12 11:16 조회147회 댓글0건

본문

예수 운동 사건과 6●10사건
 
      녹색살림 모임,
녹색 스포츠 (탁구, 족구, 묵상산책 수행 등)  선교모임 최 성식 목사

  지난 2017년 6월 10일 토요일은 고향인 전주에 들려서 객사 앞에서  30주년 6월 10일 행사로 알고 있는 행사에 참여하였습니다. ‘
오후 3시경 그 당시 본인도 참여하였던 남문교회당, 전주성당 등을 거쳐서 객사 앞에서 이루어진 행사에 참여 하였습니다.
예전에 그 당시 거의 매일 모이고 만나 뵙던 여러 분들과 만나서 서로 그 당시 이야기와 함께 따스한 정담도 나누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오후 9시경 다시 지금 거주하면서 20여 년 정도 살아가고 있다고 알고있는 김제시에 버스를 타고 도착하였습니다.


성경과 역사적이고 생활적인 사건 현장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활동하는 본인에게 있어서 6●10 사건은 하나님나라 건설 운동이고 예수운동의 부활사건이라는 해석을 내리고 있습니다.
실제의 역사적 예수님의 행적과 말씀 그리고 예수운동을 알기위해서 중요시 하는 성경은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세 가지 종류의 복음서 중에서 가장 먼저 기록된 성경이 마가복음이라고 알고 있으며 그 후 마가복음을 중심으로 다른 자료와 함께 기록된 복음서들이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세 복음서 중에서 가장 먼저 기록된 것으로 알고 있는 마가복음 1장을 보면 예수님 당시 수많은 사람들에게 말씀을 전하던 요한이라는 분이 계셨는데 이 분이 그 당시 독제 절대 왕권을 가졌던 헤로데의 실정과 잘못된 정책 등에 대해서 정치적 발언과 윤리적 발언 등을 하였기에 결국은 토굴에 잡힌 후 정치범으로 죽임을 당하게 되는 사건이 성경과 그 당시 사건을 기록한 요세푸스의 기록에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후 예수님께서도 헤로데를 향하여 ‘여우’라는 정치적 발언과 혹평을 하셨다고 성경을 통해서 알고 있습니다.
마가복음 기록자는 1장에 예수님의 모든 것들이 기쁜 소식, 행복한 소식인 복음이라고 하면서 그 당시 정치범으로 헤로데 독제 왕권에 처형된 요한이란 예언자가 잡힌 사건이후 예수님이 하나님 나라 선포와 하나님나라 운동을 하시고자 갈릴리에서 활동하신 기록을 남기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갈릴리는 그 당시 예루살렘 성전이 있는 유태지역에 비해서 소외당하고 무시당하던 지역이었고 그 당시 침략자이고 정복자인 666세력이라 할 로마제국 침략군들에게 가장 저항과 항거를 많이 했던 지역 이였다고 알고 있습니다.

오래전 마가복음 사본에 의하면 마가복음은 16장 8절까지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사본을 통하여 해석해보면 역사의 예수님의 부활사건이라 할 “유태인의 왕”이란 정치범으로 ‘십자가형’이란  정치범으로 처형되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다시 만날 수 있는 장소는 평소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던 ‘갈릴리’에 가면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 뵐 수 있다고 기록되어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교회’란 단어를 단 한 번도 사용하지 않고 그 당시 가장 천민들과 빈민들을 지칭하는 ‘오클로스’와 갈릴리라는 반로마제국과 그 당시 민주주의와 정의로운 민주경제를 역사의 현장과 살아가고 있는 생활의 현장에 이루고자 하나님나라 건설 운동, 예수운동을 지속적으로 기록한 마가복음 기록자의 생각을 더듬어 보면서

이한열님과 박종철님, 조성만님, 그리고 지속적으로 고문당하고 잡히고 억울하게 죽임 당하신 수많은 사건들을 생각해 봅니다.
이제는 촛불을 통하여 새로운 부활운동이 어두운 역사의 무덤을 깨뜨리고 이 땅위에 겨자씨처럼, 누룩처럼 나비현상처럼 부활의 사건이 거의 전 분야에서 부활하고 있는 하나님나라와 예수운동들을 바라보면서 하나님과 함께 하는 하나님나라 선교에 의식이 다 할 때까지 동참하면서 나아가야겠다는 기도와 예배들 신령과 진정으로 해보려고 합니다.

 *** 이 의견에 대한 어떠한 의견과 주장이라도 민주주의적 법 안에서 자유롭고 기탄없이 대화와 토론 형 글쓰기를 본인은 환영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자유게시판 목록

게시물 검색
김제노인종합복지관 페이스북
김제시 노후설계 종합지원 센터

재단법인 대한성공회유지재단 김제노인종합복지관 / 주소 : [54366] 전라북도 김제시 하동1길 79
대표전화 : 063-542-5550 / 팩스 : 063-544-2118 / 대표메일 : gimjesilver@daum.net
Copyright(C) gimjesilver.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