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도시 녹색살림 운동을 향하여!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소통공간

COMMUNICATION

복지관 상담안내

TEL
. 063-542-5550

FAX. 063-544-2118

자유게시판

복지관의 소통공간입니다.

  • >
  • 소통공간>
  • 자유게시판

귀 도시 녹색살림 운동을 향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자 녹색최성식 작성일17-05-02 13:08 조회248회 댓글0건

본문

우리 밭에서 함께 살아가고 있는 또 다른 식구들- 벌레 벌, 새들 형제 자매 님들과 작물들!

귀(歸)도시 생명을 살리거나 살려나가는 녹색살림운동을 향하여!

      김제녹색연대 대표,
녹색살림 스포츠와 SNS선교모임 운동가 최 성식 목사

 지난 4월에는 귀농귀촌 교육을 100시간 수료하고 귀농귀촌 수료증을 받았습니다. 저하고은 여러 가지 다른 가치관과 농법을 가지고 있지만 그 나름대로 각자 자신들이 하고자 하는 농사방법을 가지고 생활해 나가는 것이란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민주주의 법질서를 지키면서 우리나라 국방과 우리나라 법안에서 의무를 다 하는 가운데 서로 다른 가치관과 생각을 가지고 민주주의 적 다양성을 인정하면서 살다가 다시 본향으로 되돌아가는 것이 인생이고 역사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답니다.
올해는 작년에 생각한 것보다 경제적 수입이 많은 것 같아서 아내에게 앞으로 하던 일이라 사업을 쉬면서 우리들이 하고 싶은 것들을 당분간 하자고 했습니다. 나이 65살이 넘어가는 거의 매일 생활이 반복, 지속되는 것 같습니다.
 탁구와 개하고 함께 묵상 산책 그리고 헬스운동과 사회참여운동, 저를 필요로 하는 여러 군데 연락 온 사회단체와 모임, 축제, 행사장, SNS과 소책자등을 간접 사회운동과 직접 본인이 주어진 회비와 감사 후원금을 우리 집 경제 상황에 맞추어서 드리면서 참여를 원할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 제가 살아가고 있는 김제지역은 왕복 3시간 이내는 묵상산책 기도와 찬송을 하면서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농약과 비료, 비닐, 외부 유입하는 모든 퇴비와 객토도 사용하지 않고
그리고 트랙터와 경운기를 비롯한 우리 가정 자급농산물 가꾸는데 전연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농기계를 전연 사용하지 않고 필요할 경우에 태평농법과 자연 농을 우리 것으로 만든 ‘녹색살림 수행 기도 농법’으로 2일에 한 차례정도 땅과 우리 땅 속의 수많은 생명체들과 함께 지내는 시간을 가지고 있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풀의 생명을 빼앗지 않고 풀을 가위로 이발시키는 것들로 지속적으로 자체적으로 우리 땅의 자체 거름으로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모든 사람들은 자급 농을 향하여 나가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꼭 필요한 것들을 가능하면 줄여나가고 자동, 과학첨단이나 로봇 화 하여가면 극소수 사람들이 자급농사에서 부족한 먹거리와 의료를 비롯한 거의 대부분의 경제문제를 아주 쉽게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생각을 오래전부터 먼저 본인부터 생활실천하면서 살아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국방문제에 한해서는 강력한 국방력을 필수적으로 가져야 한다고 봅니다. 국방력과 의료 분야를 제외하고는 한 사람이 우리나라에서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것들은 예상외로 아주 적고 이를 자족(自足)할 수 있는 경제력을 의식이 다할 때까지 살아가도록 마련하는 데 꼭 필요한 시간을  아주 적다고 보고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이 우리들은 생활하는데 꼭 필요하지 않는 것들을 지나치게 소유하고 소비하기 위해서 거의 대부분 경제적 고통과 많은 시간을 시시포스의 짐처럼 무겁게 지고 살아가다가 사라져 간다고 보고 있습니다.

저는 오래전에 자가용과 헤어졌고 몇 년 전 부터는 자전 차 하고도 헤어졌지만 어떠한 교통적 불편을 느끼지 않고 필요한 장소를 거의 대부분 산책기도와 버스를 통하여 해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것이 자급 농을 향하여 나아가는 각자 식구들 먹거리를 간단한 농기구인 호미나 괭이 그리고 삽 과 풀을 수시로 이발시켜 자체적으로 즉석 거름을 지속적으로 나오게 할 수 있는 가위 한 자루라고 봅니다.
그리고 꼭 필요한 돈을 마련 할 수  있도록 될 수 있으면 모든 식구들이 적어도 자기가 필요한 돈을 스스로 마련할 수 있도록 모든 식구들이 생활비를 벌수 있도록 하고 자급 농 을 통해 기도, 수행하는 가운데 우리 식구들 먹거리를 스스로 만들어가는 묵상 자급농법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될 수 있으면 김제시에 살아가고 거주하는 분들은 꼭 필요한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교육비에 지나치게 낭비하지 않고 일찍부터 각자 자식들이 나아갈 경제적 방향을 선택하고 결단할 필요성이 있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농촌이나 시골의 정서 과 문화와 전통 풍토 등에 공감하지 않고 도시적인 생활이나 전원 도시적 민주주의 적 문화와 다양성을 인정하고 서로 각자의 자유로운 생활 문화 풍토를 선호하기에 될 수 있으면 도시나 전원도시에 되돌아가서 살아가기를 좋아하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저에게 있어서는 귀(歸)도시 자급농과 다른 자유로운 시간제 근무 생활을 귀농(歸農)보다는 더 선호하고 있는 편입니다. 

 *** 마틴 루터 신학자의 만인제사장 주장처럼 저는 개인적으로 모든 사람들은 각자 자신들과 식구들이 필요한 먹거리 중심으로 제사장이나 수행자처럼 기도하는 마음으로 자급 농 수행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도 모자랄수 있는 먹거리 생산은 전업 농부님이나 최첨단 과학농법이나 자동화와 로봇 등 을 통하여 보충해 나가면 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급 농을 향하여 나아가면 문화생활, 여행, 관광, 수양, 종합예술과 건강 운동 먹거리 비용을 채워나갈 있으며 기존의 일자리와 사업들을 2배 이상 자체적으로 나누고 늘려 나갈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 이 의견에 대한 어떠한 의견과 주장이라도 민주주의적 법 안에서 자유롭고 기탄없이 대화와 토론 형 글쓰기를 본인은 환영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자유게시판 목록

게시물 검색
김제노인종합복지관 페이스북
김제시 노후설계 종합지원 센터

재단법인 대한성공회유지재단 김제노인종합복지관 / 주소 : [54366] 전라북도 김제시 하동1길 79
대표전화 : 063-542-5550 / 팩스 : 063-544-2118 / 대표메일 : gimjesilver@daum.net
Copyright(C) gimjesilver.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