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나라는 함께 먹고마시는 잔치라고 본다!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소통공간

COMMUNICATION

복지관 상담안내

TEL
. 063-542-5550

FAX. 063-544-2118

자유게시판

복지관의 소통공간입니다.

  • >
  • 소통공간>
  • 자유게시판

하나님나라는 함께 먹고마시는 잔치라고 본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녹색최성식 작성일17-08-14 18:02 조회104회 댓글0건

본문

하나님 나라는 함께 먹고 마시는 잔치이다!

    녹색선교스포츠(탁구) 선교회, 녹색살림 성서 연구회 최 성식 목사

 오늘도 아침 9시경에서 오후 1시30분까지 김제 시민문화공원의 ‘수변공원숲’을 묵상기도하면서 걸은 후 김제국민 문화센터내로 알고 있는 탁구장에 들려서 탁구 수행을 모이신 여러 사람들과 함께 하였습니다. 그런 후 차를 가져온 분의 차를 함께 타고 공공시설로 알고 있는 ‘체력단련실’ 에서 체력운동과 샤워를 하였습니다.
저에게는 전연 필요하지 않고 참 불편하다고 여러 차례 생각되던 자가용과 자전 차를 없앤 후부터 거의 대부분을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걷는 수행을 하면서 다닙니다.

보통 탁구수행시간은 일주일에 6일정도 하루 2시간씩 일주일에 12시간을 하고 걷는 기도 수행은 매주일 15시간 정도, 체력단련 수행은 일주일에 평균 5시간 정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남은 시간은 요사이는 성서와 함께 안 병무 신학박사님과 서 남동 신학자님 그리고 몇 분의 세계적인 사회참여 신학자들의 신학서적들을 지속해서 반복해서 보고 텃밭 가꾸는 수행과 개와 고양이들과 함께 지내는 시간과 묵상과 멍하게 마음과 생각을 비우는 멍상 수행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다시 ‘하나님나라(神國)’에 대한 신학적 해석을 반복해서 읽고 이에 대한 묵상의 시간을 가져봅니다.
특히 ‘하나님나라(神國)’는 일명 ‘밥상공동체’ 즉, 함께 먹고 마시는 잔치라는 사실을 재확인하고 다시 깨닫게 해주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마태, 마가, 누가 3복음서의 原복음서라 알고 있는 마가복음 14장25절 “잘 들어 두어라. 하나님 나라에서 새 포도주를 마실 그 날까지 나는 결코 포도로 빚은 것을 마시지 않겠다.”를 통해서 빵과 포도주를 나누어 주신 후 하신 예수님의 말씀과 이야기를 다시 보고 묵상하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이는 로마서 14장 17절 “하나님의 나라는 먹고 마시는 일이 아니라 성령을 통해서 누리는 정의 와 평화와 기쁨입니다.”는 신학자 바울의 편지글 해석과는 정 반대라는 생각을 다시 해보게 됩니다.
이는 우상에 바쳐진 제물 음식에 대하여 바울 나름의 생각이겠지만 복음서에 기록된 역사의 예수님의 말씀과 이야기하고는 전연 다른 하나님나라 관(觀)이라는 생각을 다시 가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바울의 편지글 보다 몇 십 년 늦게 기록된 것으로 알고 있는 복음서들은 역사의 예수님이 그 당시 가난하고 소외되고 사회적으로 무시당하던 오클로스, 라오스들 민중(民衆)들과 함께 음식을 나누어 먹고 마시는 이야기들이 그 적은 분량의 복음서 기록에 여러 차례 기록되어져 있는 모습을 성경을 볼 때마다 반복해서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오 천 명을 먹이시는 이야기, 4천명을 먹이시는 이야기, 어린양이 없이 치루어지는 일명 최후의 만찬 이야기, 천국잔치 이야기 등의 함께 먹고 마시는 이야기들의 기록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마테복음 8장 11-12절 “잘 들어라. 많은 사람이 사방에서 모여 들어 하늘나라에서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과 함께 잔치에 참석하겠으나”

결국 하나님(하늘) 나라는 하나님과 함께 하나님의 자녀들이 함께 잔치하는 나라라는 생각을 다시 해보는 시간을 해보게 됩니다.
주의 기도문처럼 이 땅위 중의 제가 거주하면서 살아가고 있는 김제 땅위의 생활도 결국 함께 음식을 나누고 좋은 물을 마시면서 빈부의 격차나 급여차이가 거의 없는 함께 음식과 물질을 비롯한 여러 가지 것을 함께 나누어 살아가는 나라, 공동체로 만들어 가는 모든 운동이 하나님나라 건설운동이고 예수운동이라는 생각을 다시 반복해서 생각해보게 됩니다.

● 본 성서구절은 공동번역 성서를 인용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본 글 내용에 대한 어떠한 찬성, 반대, 중도적 입장의 글도 민주주의 적 법 질서 내 에서 환영합니다.l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자유게시판 목록

게시물 검색
김제노인종합복지관 페이스북
김제시 노후설계 종합지원 센터

재단법인 대한성공회유지재단 김제노인종합복지관 / 주소 : [54366] 전라북도 김제시 하동1길 79
대표전화 : 063-542-5550 / 팩스 : 063-544-2118 / 대표메일 : gimjesilver@daum.net
Copyright(C) gimjesilver.org All rights reserved.